주식 처분하고 부동산 매매한 이유 #1 레버리지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 - 2024년 1, 2분기 수익률 (종료)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 - 2024년 1, 2분기 수익률자산 배분 현황투자 전략해외 직투 계좌: LAA + All weather 포트폴리오ISA, IRP, 연금저축펀드: S&P 5002024.05.10부로 투자 종료 (사유: 부동산 취득) 오랜만
notbee.tistory.com
지난 글에서 업로드하였듯이 2024년 5월 1일 자로 대부분의 금융 자산을 운용 중이던 자산 배분을 중단하였다. 해당 글에서도 짧게 작성하였지만, 주식이나 자산 배분 투자에 대한 믿음이 사라져서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니다. 다만, 여러가지 이유로 실거주용 아파트 매매를 결정하게 되었고 부족한 현금 확보를 위하여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블로그에서 부동산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담은 글은 일절 작성하지 않았지만, 솔직하게 말하자면 현생에서는 친한 친구들에게 부동산이 아닌 주식 투자가 정도임을 설파하고 다녔다. 투자 관련 책들을 읽을수록 월세를 살면서 복리로 주식을 굴리는 게 정답이라고 생각하였고, 실거주 집 한채를 마련한 후 주식을 투자하라는 몇몇 투자 구루들의 말도, 비싼 한국 아파트 가격을 경험하지 못한 지극히 미국인 위주의 관점이라고 생각하곤 했다. 왜냐하면, 물려받은 게 없거나 그리 크지 않은 일반적인 한국 직장인이 아파트를 매매하게 될 경우, 자산의 대부분이 부채 낀 원화에 집중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혼, 이직, 출산 계획 등 기존에 깊게 생각하지 못했던 변수들로 인하여 나는 결국 아파트를 매매하게 되었다. 이 결정 또한 나름 여러 책들과 정보들을 수집해 가면서 내린 결론이다. 이번 글부터는 어떠한 이유로 내가 금융 자산을 가장 좋아하면서도 저출산 고령화가 확정된 대한민국의 아파트 매매를 결정하게 되었는지 정리해보고자 한다.
첫번째 이유는 바로 부동산 투자가 갖는 강력한 레버리지의 힘에 대해서이다.
혹시, 이 글을 읽는 사람 중에 TQQQ, QLD, SQQQ, 코인, 선물 투자 등 주식 레버리지 투자를 하는 사람이 있는가? 있다면 이 글을 그리 진지하게 읽을 필요가 없을 것 같다. 가볍게 훑어보기만 해도 알 수 있겠지만, 나는는 투자 관련 전문가가 아니며 안전 지향형 성격이고 젊은 나이에 꽤 안정적인 직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S&P 500에 조차 100% 비율로 투자하지 못하는 MDD를 신경 쓰는 나약한 멘탈의 소유자일 뿐이다. 또한, 위 종목들을 투자하고 있다면 부동산이 강력한 레버리지 투자가 가능하다는 말도 그리 공감이 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지수 추종 혹은 자산 배분 투자를 하는 사람이 부동산 투자를 한번쯤 고려해 볼 만한 내용만 작성하고자 한다.
부동산 투자는 일반인도 강력한 레버리지 투자가 가능하다
주식은 굳이 소수점 매매가 아니어도 버크셔 같은 한주 가격이 아주 비싼 주식이 아닌 이상 100만 원 이하의 돈으로도 모바일을 통해 쉽게 투자할 수 있다 (버크셔도 사실 가능하다). 이에 비하여 부동산 투자는 기본적으로 굉장히 비싸다. 지역이나 물건에 따라 당연히 다르지만, 많은 직장이 있는 대한민국 수도권을 기준으로 보자면 1억을 넘지 않는 집은 찾기 힘들 것이다. 더 현실적으로는 서울 아파트 중위 가격은 10억이 넘은 지 오래다. 하지만, 몇 백만 원 남짓한 돈으로 10억이란 돈을 모으는 것은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알다시피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가진 현금만으로 집을 사지 않고 대출을 이용한다. 물론, 주식의 경우에도 대출을 하여 투자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일으킬 수 있는 레버리지가 부동산에 비할 바가 못 된다.
예를 들어, 신혼집으로 10억짜리 집을 마련한다고 보자. 이 때, 가진 돈이 3억만 돼도 10억짜리 집을 사기 위한 7억의 대출이 가능하다 (물론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이 필요하다). 이는 대출을 갚지 못할 시 은행에서 대신 집을 가질 수 있는 '담보 대출'이기 때문이다. 무형이 아닌 유형의 자산이 보증이 되기 때문에 신용대출과 달리 큰 금액 대출이 가능하다. 따라서, 집값이 1.5 억이 오른다면 15%의 수익이 사실 3억으로 투자해서 얻은 50% 수익이 되는 것이다 (너무 당연한 소리만 해서 죄송하다).
또한, 다들 알다시피 대출 금액이 큰 것 외에도 부동산 투자는 큰 장점이 있다. 특히, 1주택에 대해서는 다양한 세금 혜택과 낮은 금리의 대출을 제공해준다는 점이다.
이미 다들 아는 내용이니 여기까지 줄이겠다.
